상세 컨텐츠


본문 제목

한글 파일(HWP) 블록 합계 평균 방법 및 단축키

아이티채널PC팁/한글프로그램

by MASHIHO 2018. 8. 3. 05:01

본문




안녕하세요, 선호의 아이티채널입니다. 오늘은 한글프로그램, 한글 파일(HWP)을 이용해서 블록 합계 또는 블록 평균 방법 및 단축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블록 합계 또는 블록 통계는 보통 성적이나 가계부 등에서 많이 쓰이는데요, 알아두시면 되게 유용하게 쓰실 수 있으실 겁니다. 그럼 차근차근 알려드릴테니 잘 따라와보세요.



저는 오늘 강미나, 김소혜, 김청하, 최유정 이상 4명의 학생들의 국어, 수학, 영어 과목의 합계와 평균을 이용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 그럼 먼저 '블록 합계'부터 알려드리도록 할게요.



블록 합계 1. 합계에 이용 할 칸들을 드래그한 다음 최종적으로 합계를 넣을 칸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.



블록 합계 2. 커서를 옮겨 '블록 계산식'에 올린 후 옆에 나타나는 '블록 합계'를 클릭합니다.


이렇게 블록 합계가 완성되었습니다. 그럼 이번에는 '블록 평균'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.



블록 평균 1. 평균에 이용 할 칸들을 드래그한 다음 최종적으로 합계를 넣을 칸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.


이때 이미 생성된 블록 합계 칸은 블록 평균을 구할 때 값에서 무시되므로 이미지에 보이시는데로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.





블록 평균 2. 커서를 옮겨 '블록 계산식'에 올린 후 옆에 나타나는 '블록 평균'을 클릭합니다.


이번에는 블록 평균이 완성되었습니다. 그럼 이번엔 여러칸을 한 번에 블록 합계와 블록 평균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 그리고 함께 단축키도 알아보도록 할게요.



단축키 1. 합계에 이용 할 칸들을 드래그한 다음 최종적으로 합계를 넣을 칸에서 단축키(Ctrl+Shift+S)를 눌러주세요.


물론 앞서 소개드렸던데로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하셔도 상관이 없습니다만 작업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단축키를 알아두시면 좋으실 겁니다.



단축키 2. 마찬가지로 평균에 이용 할 칸들을 드래그한 다음 최종적으로 합계를 넣을 칸에서 이번엔 단축키(Ctrl+Shift+A)를 눌러주세요.



그럼 위의 이미지처럼 블록 합계와 블록 평균이 완성이 됩니다. 혹시 따라하시는데 안되시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. 성실하게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.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올게요. 감사합니다.
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